2017_07
20
(Thu)20:31

자르르~ 윤기나는 홈메이드 모닝빵 만들기! - 먹어 본 사람만 아는 갓 구운 모닝빵의 맛~

[재료]
강력분 300g,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5g, 소금 5g, 설탕 36g, 무염버터 36g, 달걀 36g, 우유 85g, 물 80~110g(필요에 따라 더 넣어도 됨)




블로그 초창기에
홈메이드 모닝빵이 최고라고~
나중에 한 번 포스팅 하겠다고 했는데
흠..
이제서야 올리게 되네요 :)

사실 그 전까진
자주 만들어 먹는 편이였는데
정말 그 게시글 올리고 나서
단 한 번도 만들지 않았다는 게 팩트
ㅋㅋㅋㅋㅋㅋㅋㅋ

모닝빵은 발효빵 중에서도
모양 잡기가 간단한데다
어떻게 구워도 담백하니 맛있어요~

모닝빵 처음 구웠을 땐
내가 이 예쁜 걸 구웠다니!! 하면서
너무 자랑스러웠던 기억이..^^

자, 그럼 시작할게요!







!
- 달걀 36g을 계량하고 남는 달걀에
물 한 큰술을 섞어서 달걀물로 사용합니다

- 물을 우유로 대체할 경우,
빵의 색이 빠르게 나므로 레시피를 따라주세요

- 우유를 물로 대체할 경우,
가능하나 탈지분유(전지분유 가능) 7g 가량 넣어주세요
분유까지도 생략이 가능하나 우유를 넣는 게 더 담백합니다

- 전 빵 만들 때 특별히 정해진 수분량을 따라야 하는 품목이 아니면
물을 그때그때 조금씩 넣어가며 질기를 조절해요
제가 적어놓은 물의 최소량은 기본으로 넣고

반죽이 뻑뻑하면 물을 더 넣어주세요




빵 반죽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꼭! 아래의 링크 참조
http://blog.naver.com/pongdee/220823408656




1. 버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반죽한다
2. 질기에 따라 물을 더 넣으며 반죽한다
3. 재료가 잘 어우러지면 버터를 넣고 고속으로 반죽한다
4. 손가락이 비치는 얇은 막이 생기면 반죽을 둥글려 1차 발효한다






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을 12등분하고
랩을 씌워 15분간 중간 발효를 해주세요





중간 발효가 끝나면
꾹 눌러 가스를 제거하고
다시 짱짱히 둥글려서 팬닝해주세요

전 유산지 없이 구울 거라
바닥에 밀가루를 얇게 깔아줬구요!

이 상태로 랩이나 비닐로 덮고
약 40~50분간 2차 발효를 해주세요
2차 발효 시간이 짧으면 구우면서
볼륨이 많이 커질 수 있으니 최소 40분은 해주세요

2차 발효가 끝나면
달걀물을 얇게 2번 바르고
170~180도에서 10~15분간 구워주세요

전 15분가량 구워줬는데
오븐에 따라 다르니 시간은 봐가며 조절하기 :)





갓 구워져 나온 모닝빵이에요~
반짝반짝 너무 예쁘죠?





달걀물 덕에 껍질은 윤기가 나고
얇고 바삭하답니다 ㅎㅎ





시중에서 보는 모닝빵은
주름이 많고 구움색도 진하지 않죠?

홈메이드 모닝빵은
갓 구워 겉은 바삭하고 속은 너무나 부드럽고
바로 맛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~

비록 시간이 지날수록
보통의 모닝빵처럼 주름지고
뚝뚝 끊기는 식감의 빵이 되어버리지만

여전히 담백하니 맛있다는 사실!
뚜 ★ 둔 ★

그래도 갓 구운 모닝빵은
따라올 수 없지요





크.. 윤기 보소

꺼내자마자 드시기 보단
뜨거운 김 살짝 날린 후에 드세요!

정말 바삭하고
보들보들할 거에요~

그럼 다들 즐거운 베이킹 하세요^0^




C.O.M.M.E.N.T

댓글 등록

비공개 댓글